URBAN CYCLING
김가현 | gh138977@naver.com

Urban Cycling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건강은 현대인들에게 필수적 요소였지만, 코로나 19에 의한 팬데믹 이후 다양한 질병과 전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사람들은 건강, 면역과 같은 건강관리 키워드에 더욱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다. 평균 수명의 증가와 기술의 발달로 과거와는 달리 지속가능한 건강관리법이 대두되고 있으며 괴로운 건강관리가 아닌 즐겁고 색다른 건강관리 방식에 초점을 맞춰 건강과 행복을 모두 챙기는 건강관리법이 주목받고 있다. 사이트는 성수 삼표시멘트 공장은 40년간 서울 도시개발을 책임져온 근대공업역사의 터이다. 하지만 소음과 먼지로 인한 환경오염과 주민들의 반대로 문을 닫게 되고 사이트는 곧 공장 이전과 함께 서울숲의 일부로 주민들의 품에 들어온다.

도심 속 위치한 공장단지는 과거, 도시 발전의 많은 도움을 주었던 도시의 상징에서 시간이 지나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버려지고 만다. 이렇게 버려진 공장 부지는 새로운 변화와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에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자연적 맥락이 강한 삼표 성수공장 유휴부지를 이용해 사이트 주변의 큰 자연적 흐름과 함께 소수를 위한 공간이 아닌 시민들 모두의 편익에 기여 할 수 있는 새로운 부지의 모습을 제안한다.

자연 순환의 요소들인 빛과 공기 자연물들을 이용한 공간의 형태는 자연의 순환을 이끌고 그 안에 새로운 건강관리 공간을 담아 자연과 함께하는 건강관리 공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