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실내건축대전 특선

Floating Island ; 플로팅의 새로운 정의
박근수, 장민기, 박채은 | das7624651@naver.com, 7021jang@naver.com, chae011217@gmail.com

기후 변화는 단순한 기온 변화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 변화 중, 해수면 상승은 우리에게 커다란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연안의 거주지나 산업단지와 같은 우리 삶의 터전이 커다란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행동은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 육지가 완전히 잠겨 버리는 상황이 오게 될 것이다. 우리는 더이상 바다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상의 한 부분으로써 물과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달라지는 환경에서도 적응하며 살 수 있도록 다 같이 고민을 해 봐야 하는 시점이다.

플로팅(floating) 건축은 물에 또는 인공부지 위에 건축물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수위 변화에 대처가 용이해 해수면 상승의 대응책으로 장려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성을 가진 기존의 플로팅은 침수라는 위협으로부터 멀어지려고만 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플로팅 건축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경사진 매스의 형태를 이용하여 전시와 체험 및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을 제안한다.

경사는 수평도, 수직도 아닌 그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수평적인 매스의 방향은 해수면을, 수직적인 매스의 방향은 하늘을 향하게 하였다. 또한 경사진 매스의 방향은 수평과 수직, 그 어딘가에서 해수면과 하늘을 연결하도록 하였다. 이는 인간과 바다와 하늘의 공존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